2011/02/08

미세조류 배양 01

미세조류를 배양하기 위한 해수 살균방법입니다.
현장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인 방법이라 할 수있겠습니다.
절대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원종의 경우 계속 배양해서 잘 관리를 해야하기 때문에 가급적 미세여과 후 고압멸균하여
클린벤치에서 무균배양하는 것이 오랫동안 원종을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일단 원종의 관리가 잘 되어야 그 다음 배양인 소량(3L~10L정도)배양이 잘 이루어 지는 것은 당연하겠습니다.

열처리를 하던 화학적 처리를 하건 가장 중요한 것은 배양전에 해수가 살균처리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겠지요.

배양 후 용기, 또는 수조의 청소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세제를 이용하여 깨끗이 세척하고, 세제의 성분이 완전히 없어지도록 헹구어 줍니다. 그리고 나서 완전히 말려주는 것으로 일단 사용준비는 끝났다고 할 수있습니다.

저를 가르치셨던 L모 부장님께서는 세척과 건조를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시더군요.
저도 이점에는 공감하는 바입니다.


일러스트에서 갑자기 한글이 되지 않아 영어로 썼습니다.

미세조류의 배양을 위한 해수의 여과, 살균의 중요성은 두 말할 필요없이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기본적으로 해수의 수질이 좋아야 함은 당연하겠지만, 그 이후의 과정에서 해수를 어떻게 처리하는지가 성패를 좌우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위의 해수처리하는 방식이 절대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이 외에도 자외선 살균 과정이 추가될 수도 있고, 백필터 등을 이용하여 여과를 할 수도 있습니다.
정말 좋은 방법은 설치가격대비 효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무리 완벽한 처리방법이 있다하더라도 비싸다면 차라리 좀 덜 완벽하더라도 가격이 적절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맞는 방법이다... 뭐 이런 이야기 되겠습니다.

다음에는 해수 이외의 다른 배양에 중요한 요인들, 빛, 공기, 배지등에 대해서 한번 끄적여 보겠습니다.

혹시나 잘못된점이나 문의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