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3/23

Seagrass Ecology - Introduction



해초: 수중현화식물, 지구상의 피자식물 중 약 0.02%이하, 전 세계적으로 약 2과, 12속, 50여종. (2 Faimilies: Potamogetonaceae Hydrocgaritaceae)


해초의 진화
해초는 다른 생물군에 비해 종수가 적기 때문에 최근에 종분화가 이루어졌다고 여겨지지만 화석 및 여러 기록을 볼때 피자식물의 진화 초기에 출현한 것으로 알려짐. 


해초는 수생식물(Freshwater hydrophytes) 또는 해변식물(Coastal plant)라는 설이 있음. 
Coastal plant가 기원이라는 것은 목본성줄기(lignified stem)를 가진점, mangrove와 같은 태생종자를 가지는 종이 있다는 점이다. 
또한 수생식물에서 기원하였다는 것은 해초가 피자식물이 해양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한 많은 적응의 결과를 보여준다는 점(basal meristem, lacunar system)이다. 
최근 해초의 엽록체로 부터 얻어진 DNA염기서열 분석결과는 해초류가 다계통이라는 것을 지지하고 있으며, 
Hdrocharitaceae는  hydrophtes로 부터, Zoseraceae는 Costal plant로 부터, Ruppia속은 제 3의 그룹으로 부터 기원하였다는 Multiple Origin 설이 제기되었다. 




해초가 수중에 적응하기 위한 필요한 형태적, 생태적 특징
1. 칼날, 송곳날 같은 잎은 고에너지 환경에 적합
2. 물을 매개로 하는 수분
3. Lacunar system의 발달로 산소가 부족한 뿌리를 내리더라도 내부의 공기흐름을 원활히아여 뿌리에서 필요로하는 산소를 공급할 수 있다. 


해초가 다른 육상생물보다 다양성이 낮은 이유
1. 낮은 유성생식율
2. 물을 매개로 한 수분으로 인한 낮은 분산율
===> 유전적 흐름을 제한.


Creative Commons License
BiotaKorea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